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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 Interaction Toolkit 개념과 핵심 기능 - 6. Teleportation 본문

유니티/VR

XR Interaction Toolkit 개념과 핵심 기능 - 6. Teleportation

영춘권의달인 2022. 11. 19. 16:00

https://www.inflearn.com/course/%EB%91%90%EA%B3%A0%EB%91%90%EA%B3%A0-%EC%9C%A0%EB%8B%88%ED%8B%B0-vr/dashboard

 

두고두고 써먹는 유니티 VR - 인프런 | 강의

Unity를 이용하여 VR 장비를 연동하고, VR 컨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는 VR 개발 입문 강의입니다. VR의 시장성이나 전망은 이미 많은 컨텐츠에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다루지 않고, 실제

www.inflearn.com

이 글은 해당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1. HMD와 컨트롤러 트래킹

2. 제작한 컨트롤러 모델 연결

3. Interactor, Interactable 개념

4. XR Interaction Toolkit의 이벤트 개념

5. Locomotion System, Provider

6. Teleportation

7. UI Interaction

8. Haptic

9. XR Socket Interactor

 

준비물 : XR Interaction Toolkit의 환경 설정이 완료된 프로젝트

https://kjhcocomi.tistory.com/363

 

XR Interaction Toolkit 개요와 환경 설정

XR Interaction Toolkit 개요 VR 플러그인 - Unity에서 제작한 Unity XR 기반의 플러그인 - Teleportation이나 Interaction 등 VR의 일반적인 기능을 스크립트 없이 편하게 구현 - Unity에서 지원하는 PC와 Mobile 기반의

kjhcocomi.tistory.com

 

여기부터는 오큘러스 장비를 직접 착용하고 진행했습니다.

 

6. Teleportation

- vr 컨텐츠에서 멀미를 해소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이다.

- 현재 위치에서 지정한 위치로 바로 이동하는 기능이다.

- 주로 광선으로 물체를 맞춰서 그쪽으로 이동, XR Ray Interactor에 광선을 쏘는 기능이 있다.

XR Ray Interactor : 광선을 발사하여 부딪히는 대상과 인터렉션을 시도하는 컴포넌트, 일반적으로 같이 붙어있는

Line Renderer와 XR Interactor Line Visual 컴포넌트를 이용해서 시각화한다.

XR Ray Interactor의 Raycast Configuration 옵션을 통해서 광선의 타입을 바꿀 수 있다.

 

XR Interaction Toolkit의 텔레포테이션 기능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1. Teleportation Area : 설정한 영역 전체에 아무 곳에 텔레포테이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컴포넌트

2. Teleportation Anchor : 특정 지점으로만 텔레포트 할 수 있게 해주는 컴포넌트 (포탈 느낌?)

둘 다 Locomotion System과 Teleportation Provider가 있어야 작동한다.

둘 다 Interactable로, Interactor와 인터렉션을 할 수 있다.

보통은 Ray Interactor로 곡선을 그려서 인터렉션을 시도한다.

 

Hierarchy 창에서 우클릭 - XR - Teleportation Area 를 생성하면 바닥이 생긴다.

 

컨트롤러의 A 버튼을 누르면 광선에 맞은 부분으로 텔레포트 할 수 있다.

 

Teleportation Anchor를 만들고 Teleport Anchor Transform에 이동하고 싶은 트랜스폼을 넣고

Match Orientation을 Target Up And Forward로 설정하면  Teleportation Anchor에 상호작용 했을때 지정한 Transform의 위치로 이동하고 바라보는 방향도 지정한 Transform의 방향을 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