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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 Interaction Toolkit 개념과 핵심 기능 - 5. Locomotion System, Provider 본문

유니티/VR

XR Interaction Toolkit 개념과 핵심 기능 - 5. Locomotion System, Provider

영춘권의달인 2022. 11. 12. 22:53

https://www.inflearn.com/course/%EB%91%90%EA%B3%A0%EB%91%90%EA%B3%A0-%EC%9C%A0%EB%8B%88%ED%8B%B0-vr/dashboard

 

두고두고 써먹는 유니티 VR - 인프런 | 강의

Unity를 이용하여 VR 장비를 연동하고, VR 컨텐츠를 개발하는 방법을 배우는 VR 개발 입문 강의입니다. VR의 시장성이나 전망은 이미 많은 컨텐츠에서 접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다루지 않고, 실제

www.inflearn.com

이 글은 해당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1. HMD와 컨트롤러 트래킹

2. 제작한 컨트롤러 모델 연결

3. Interactor, Interactable 개념

4. XR Interaction Toolkit의 이벤트 개념

5. Locomotion System, Provider

6. Teleportation

7. UI Interaction

8. Haptic

9. XR Socket Interactor

 

준비물 : XR Interaction Toolkit의 환경 설정이 완료된 프로젝트

https://kjhcocomi.tistory.com/363

 

XR Interaction Toolkit 개요와 환경 설정

XR Interaction Toolkit 개요 VR 플러그인 - Unity에서 제작한 Unity XR 기반의 플러그인 - Teleportation이나 Interaction 등 VR의 일반적인 기능을 스크립트 없이 편하게 구현 - Unity에서 지원하는 PC와 Mobile 기반의

kjhcocomi.tistory.com

 

5. Locomotion System, Provider

XR Interaction Toolkit은 씬을 이동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제공해준다.

대표적으로 일정 거리를 한번에 이동할 수 있는 Teleportation 기능과 좌우나 뒤로 회전할 수 있는 Snap Turn, 지속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Continious Move와 지속적으로 회전할 수 있는 Continuous Turn 등이 있다.

 

이 기능들은 Provider 관련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작동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동 기능을 작동하도록 관리해주는 컴포넌트가 Locomotion System이다.

 

Hierarchy 창에서 우클릭 - XR - Locomotion System (Action-Based)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Locomotion System, Teleportation Provider, Snap Turn Provider 컴포넌트가 추가된 오브젝트이다.

 

이상태로 실행한 뒤 왼손 컨트롤러를 T를 눌러서 토글한 상태로 A를 누르면 왼쪽 회전, D를 누르면 오른쪽 회전, S를 누르면 뒤로 180도 회전한다.

Snap Turn Provider의 기능은 스틱키를 이용해서 좌우나 뒤로 조작을 할 때 어떻게 할 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

이 기능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Locomotion System이 씬 어딘가에는 있어야 한다.

이 Provider들과 Locomotion System 컴포넌트는 하나의 게임오브젝트에 있을 필요는 없다.

이 Provider들은 보통 Locomotion Provider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로 만들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