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1알

UE5로 만드는 Team Fortress 2 닷지볼 - 리소스 추출 본문

언리얼/TF2 Dodgeball 모작

UE5로 만드는 Team Fortress 2 닷지볼 - 리소스 추출

영춘권의달인 2024. 4. 4. 12:07

 

밸브에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은 괜찮다고 한다.

스팀 라이브러리에서 게임을 우클릭하고 로컬 파일 보기를 눌러서 해당 게임의 파일들이 있는 폴더로 이동할 수 있다.

 

 

폴더 내에는 vpk(Valve Pack File)라는 형식의 파일이 있는데, 이것이 리소스들이 들어있는 파일이다. 

misc는 메쉬, 애니메이션 등의 정보, Sound는 사운드 정보, Texture는 텍스쳐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인 것 같다.

이 vpk파일은 그냥 열수는 없고 GCFScape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열 수 있다.

 

 

Sound파일들은 .wav로 되어있어서 우클릭 -> Extract를 통해 추출하여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Texture 파일들은 .vtf라는 파일로 되어있는데, VtfEdit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열 수 있다.

VtfEdit을 이용해 열고, png나 jpg등의 형식으로 추출할 수 있다.

 

 

misc 파일에서 사용할 캐릭터 모델인 pyro에 관련된 파일을 찾았다.

일단 정확히 어떤 파일이 필요한지 모르니 pyro 관련 파일들을 전부 추출해준다.

사운드, 텍스쳐까지는 추출에 성공했지만 여기서는 검색을 해봐도 정보가 없어서 조금 막막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구글, 유튜브에 여러가지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다가 방법을 찾아냈다.

 

일단 3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Crowbar라는 프로그램과 무료 3D 툴인 블렌더, 그리고 특정 파일을 블렌더에 임포트 할 수 있게 해주는 Blender Source Tool이 필요하다.

 

 

Crowbar를 통해 input에 .mdl파일을 넣어주고, output은 원하는 폴더로 지정해준다.

그리고 Decompile 버튼을눌러준다. 그러면 .smd 파일들이 생성된다.

 

 

블렌더에 필요한 Blender Source Tool을 적용하면 .smd파일을 임포트 할 수 있는 옵션이 생기고, 이것을 통해 .smd파일을 임포트한다.

 

 

.mdl파일을 decompile했을때 .smd파일들이 많이 추출이 됐는데, 그중 LOD 관련된 파일들은 제외하고 임포트하니 드디어 파이로의 모습이 보이게 되었다. 원래는 가만히 서있는 모션이지만 애니메이션 파일도 동일한 방식으로 추출 후 임포트하니 애니메이션도 정상적으로 재생되었다.

 

 

이제 이것을 드디어 FBX파일로 추출할 수 있는데, 추출할때 메쉬를 추출할거면 Mesh를 선택 후 추출, 애니메이션을 추출할때는 Armature를 누르고 추출하면 되는 것 같다.

 

 

추출한 fbx파일을 언리얼에 임포트하니 드디어 파이로의 모습을 언리얼에서 볼 수 있게 되었다.

texture도 추출하여 머테리얼을 제작 후 적용시킨 모습이다. 리소스를 추출해서 여기까지 오는 과정이 쉽지 않았기 때문에 감격스러웠다.

 

 

애니메이션도 정삭적으로 동작하는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