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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R Interaction Toolkit 주요 컴포넌트의 기능과 파라메터 - 5. UI 본문

유니티/VR

XR Interaction Toolkit 주요 컴포넌트의 기능과 파라메터 - 5. UI

영춘권의달인 2022. 11. 21. 21:33

https://www.inflearn.com/course/%EB%91%90%EA%B3%A0%EB%91%90%EA%B3%A0-%EC%9C%A0%EB%8B%88%ED%8B%B0-vr/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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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inflearn.com

이 글은 해당 강의를 보고 정리한 글입니다.

 

XR UI Input Module :

기존의 Standalone Input Module 대신에 사용하는 컴포넌트로 XR 디바이스를 유니티 Event System과 연결해주는 컴포넌트이다. 일반적으로 Tracked Device Graphic Raycaster와 같이 사용하며 XR Interaction Toolkit의 XR Ray Interactor 등으로 유니티 UI와 인터랙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Click Speed : 더블 클릭으로 처리할 시간이다. 이 값보다 작은 시간에 연속으로 클릭할 경우 더블클릭으로 처리한다.

 

Move Deadzone : 이동 액션을 했을 때 무시할 범위이다. 예를 들어 스틱으로 이동하는데 이 값을 0.6으로 설정할 경우 스틱을 60% 이상 기울여야 이동으로 처리한다.

 

Repeat Delay : 최초 입력 후 같은 액션을 하고 있을 때 반복 입력으로 처리하는 지연 시간이다. 이 값이 클수록 더 오래 기다려야 반복 입력으로 처리된다.

 

Repeat Rate : 최초 반복 액션이 실행된 뒤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시간이다. 같은 액션을 유지하고 있으면 이 값마다 반복적으로 액션이 실행된다.

 

Tracked Device Drag Threshold Multiplier : Event System의 Drag Threshold 값의 배율을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XR Controller가 마우스보다 같은 위치에 고정하고 있기 힘들기 때문에 UI를 드래그 할때 더 많은 흔들림을 무시하도록 설정하기 위해 있는 파라메터이다.

 

Enable XR Input : 활성화하면 XR 디바이스의 데이터를 UI로 전달한다. XR 디바이스로 UI를 인터랙션 하려면 활성화 해야한다.

 

Enable Mouse Input : 활성화하면 2D Mouse의 데이터를 UI로 전달한다. Mouse로 UI를 인터랙션 하려면 활성화 해야한다.

 

Enable Touch Input : 활성화하면 2D Touch 데이터를 UI로 전달한다. Touch로 UI를 인터랙션 하려면 활성화 해야한다.

 

Enable Gamepad Input : 활성화하면 Gamepad 데이터를 UI로 전달한다. Gamepad로 UI를 컨트롤 하려면 활성화 해야한다.

 

Enalbe Joystick Input : 활성화하면 Joystick 데이터를 UI로 전달한다. Joystick으로 UI를 컨트롤 하려면 활성화 해야한다.

 

Tracked Device Graphic Raycaster :

기존의 Graphic Raycaster 컴포넌트가 마우스로 유니티 UI와 인터랙션 하듯이 Tracked Device Graphic Raycaster 컴포넌트는 XR 디바이스로 유니티 UI와 인터랙션 할 수 있게 해준다. 인터랙션을 원하는 유니티 UI Canvas에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된다. 기존의 Graphic Raycaster와 동시에 사용해도 되며 이 컴포넌트를 추가하기만 하면 대부분의 기능이 기존의 마우스를 조작하던 것과 동일하게 작동한다.

 

Ignore Reversed Graphics : 기존 Graphic Raycaster와 같은 파라메터로 활성화하면 뒤집혀있는 UI를 무시한다.

 

Check For 2D Occlusion : 활성화하면 유니티 UI 앞에 있는 2D Collider에 의해 인터랙션이 차단될 수 있다.

 

Check For 3D Occlusion : 활성화하면 유니티 UI 앞에 있는 3D Collider에 의해 인터랙션이 차단될 수 있다.

 

Blocking Mask : 2D 또는 3D Occlusion을 확인할 때 선택하는 유니티의 레이어이다. Blocking Mask로 선택한 레이어만 인터랙션이 차단될 수 있다.

 

Raycast Trigger Interaction : Is Trigger가 체크되어 있는 3D Collider에 의해 인터랙션이 차단될 지를 선택할 수 있는 파라메터이다.

  - Use Global : 프로젝트의 Physics 설정에서 Querys Hit Triggers를 따른다.

  - Ignore : Trigger 모드인 3D Collider들을 무시한다.

  - Collide : Trigger 모드인 3D Collider들도 인터랙션을 시도한다.